목차



배경과 목적
홈 HOME > 장보고한상 어워드 > 배경과 목적

배경

  • 장보고 청해진 대사의 기업가정신은 불굴의 도전 및 개척정신입니다.
    장 대사는 교통 및 통신수단이 미비한 상황에서도 통일신라의 첨단산업인 해상운송기술을 활용하여 당나라와 일본에 거주하는 신라인 디아스포라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 한중일 해상민간무역을 장악할 뿐만 아니라 아랍상인들과 중개․중계무역을 통하여 동서교역을 주도했던 불세출의 영웅이었습니다. 이처럼 장보고의 기업가정신과 글로벌경영은 한국의 상인정신과 상인문화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장보고 대사의 후예이면서 세계에 퍼져있는 재외한인 및 재외동포들이 세계화시대에 벤치마킹해야 할 자산이요, 덕목이 바로 장보고 대사의 글로벌 경영입니다. 왜냐하면 장보고의 글로벌경영은 세계 각국이 국경을 초월하여 양자 또는 다자, 복합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면서 형성된 지구촌경제공동체의 정신과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최초 세계인으로서의 삶을 통해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긴 장보고는 한상기업인이 지향해야 할 한민족의 사표(師表)이며 구루(Guru)요, 멘토(Mentor)입니다.

    마찬가지로 장보고 대사의 후예인 한상기업인들도 불굴의 개척 및 도전정신으로 해외에 이주,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거주국에 성공적으로 정착함으로써 모국의 경제 및 문화영토를 해외에 확장하는데 앞장을 서고 있습니다.
  • 이들 한상기업인의 탁월한 업적과 공로를 온 국민이 격려하며 사기를 높혀 주는 방법을 고심한 끝에 사단법인 장보고글로벌재단은 2016년부터 ‘장보고한상명예의전당 어워드’를 제정,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 어워드는 우리나라의 경제 및 문화영토를 해외로 확장하는 한상기업인의 글로벌경영이 지금으로부터 1200여 년 전에 한중일 해상무역을 주도했던 장보고 대사의 업적에 버금가는 가치가 있다고 판단, 예우해주고자 제정했습니다.

    즉, 모국이 한상기업인에게 주는 ‘최고의 명예로운 상’을 받는 한상기업인은 조만간에 설립될 ‘장보고한상명예의전당’에 헌정될 계획입니다. 따라서 ‘장보고한상명예의 전당 어워드’는 자라나는 청소년과 청년들이 장보고 대사의 개척 및 도전정신을 계승, 해외로 진출하는 동기부여를 제공, ‘미래’의 장보고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괄목한 업적을 남긴 한상기업인들이 제2의 장보고로 예우하는 한편, 청소년과 청년들이 한상기업인의 정신과 업적을 벤치마킹하여 제3의 장보고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한상기업인과 재외한인들의 사기(士氣)를 진작시켜주고 ‘해상왕’ 장보고 대사에 버금가는 예우(禮遇)를 해주는 측면에서 모국에서 수여하는 최고의 명예로운 賞으로 ‘장보고한상명예의전당 어워드’를 제정, 헌정하고자 한다.

어워드 모델

모델

어워드 제정

구분 재외신라인 디아스포라 코리안 디아스포라
시기 7~9세기 19~21세기
이주유형 고구려 및 백제 유민 강제이주 신라의 유학생 유학승 자발적 이주 재일동포, 조선족, 고려인 타의 이주 파독 광부 및 간호사, 아메리칸드림
집단거주 신라방과 신라촌, 신라소 형성 코리안타운 형성
시대정신 개방화, 국제화, 네트워크화 개방화, 세계화, 네트워크화
핵심산업 첨단산업인 해상운송기술 활용하여 한중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ICT활용하여 전세계 184개국 코리안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주요세력 장보고 대사와 장보고상단 한상기업인
기업가 정신 도전 및 개척정신 도전 및 개척정신
문화전파 신라물품 열풍 한류열풍
공동체 신라어와 신라풍습 계승 모국어 잊어버리고 거주국 동화
어워드 제정 한국 고유의 기업가정신 계승, 모국어 습득, 경제 및 문화 영토를 해외에 전파

헌정자 공모사업의 목표

목표